
안녕하십니까,
속초시장 이병선 입니다.
속초의 자랑스런 역사와 눈부신 발전상을 집대성한 문헌 서적, 「속초시지(束草 市誌)」의 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시 승격 60주년이라는 역사적 분기점을 지나 새로운 미래 100년을 준비하고 있는 속초는, 양대 철도의 개통과 크루즈 거점항만 도약이라는 순풍을 타고 새 시대를 향한 “속초 르네상스호”의 거침없는 항해를 시작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차대한 변화의 시기에 우리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총망라하는 「속초 시지(束草市誌)」가 발간됨으로써, 시민 여러분과 함께 지나간 성과를 반추하며 우리 고장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앞으로의 합리적인 발전상을 그려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쪼록, 2006년 「속초시사(束草市史)」 발간 이후 18년 만에 제작되는 이번 「속 초시지(束草市誌)」 발간을 위해 귀중한 향토사 자료를 흔쾌히 제공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면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4천여 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사료 발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해주신 속초문화원 김계남 원장님을 비롯한 집 필진,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와 노력으로 완성된 「속초시지(束草市誌)」가 우리 지역의 과거 발자취와 현재의 모습, 미래의 희망까지 함께 보듬어 담은 “속초시 역사의 보고 (寶庫)”로써 널리 사랑받으며 그 가치를 더해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