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회의원 정문헌 의원입니다.
속초의 역사와 전통문화를 집대성함으로써 고향의 정신과 혼을 담아낸‘束草市史'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아울러 속초 고유의 전통문화와 얼을 되살리기 위해 노력하시며, 건전한 지역문화활동을 선도하는 가운데, 오늘의 역 사적 작업을 이끌어 내신 노광복 속초문화원장님과 문화원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와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속초시사의 발간은 우리 고장이 처한 시대적 관점에서 뜻 깊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 고장은 계속되는 경기침체 속에서도 설악과 강원의 명실상부한 중심도시로 발돋움하고 있으며, 나아가 동북아 핵심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하기 위한 내실을 튼튼히 다져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환기적 시기에 역사에 대한 총체적인 정리 작업은 고향의 역사적 발자취를 돌아보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큰 걸음일 것입니다.
속초시사는 고장의 역사, 사회, 문화를 아우르는 방대한 분야와 엄청난 분량 의 자료를 담고 있습니다. 어느 하나 소홀히 지나칠 수 없는 참으로 소중한 것 들입니다. 여기에 담긴 모든 내용들은 지금을 살아가는 속초인에게 또는 고향에서 살아 숨 쉬었던 모든 이들에게 잊어서는 안 될 정신적 지표이며, 후세에 전해야 할 우리의 얼 인 것입니다.
서산대사는‘오늘 내가 남긴 발자취는 곧 후인의 길이 되리니(今日我行跡, 遂作後人程)'라며, 눈길을 걸을 때마저도 하나하나 조심해서 걸을 것을 당부하셨습니다. 이는 모든 것이 후일에는 역사와 교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모든처신에 있어 신중을 기하라는 소중한 뜻을 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마찬가지로 속초 역사의 정리작업은 훗날 우리 고향의 후손에게는 중요한 교훈과 역사의 가르침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 같은 작업들은 속초를 삶의 터전으로 하는 우리의 정체성과 역사의식을 바로 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다시 한번 속초시사의 발간을 축하드리며,속초문화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